"중국은 다른 나라와 달라요. 좋은 제품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훌륭해야 하죠. 소비자들에게 무작정 제품을 사용하라고 할 게 아니라 소비자를 따라야 합니다. 훌륭한 제품을 기반으로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 신속한 대응 및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예전엔 중국이 외국 것을 카피(Copy to China)했지만 이제는 외국이 중국 것을 카피(Copy from China)하고 있어요." - 베텔스만 아시아 투자기금(Bertelsmann Asia Investments)의 설립자이자 매니징 파트너, 애너벨 유 롱(Annabelle Yu Long)
중국은 인도 스타트업들에게 영감을 주는 이웃나라로 인식된다. 중국과 인도는 소비자 지출행동, 수입수준, 심지어 페인 포인트에 이르기까지 여러면에서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은 다른 어떤 국가보다 유리한 시장으로 여겨진다.
오늘날 중국 출신 투자자들은 여러 분야 중에 특히 핀테크, 전자상거래 및 운송 관련 인도 스타트업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이 투자자들은 재정적인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중국 기업의 성공과 국내외 시장 진출 실패를 연구하여 실질적인 비재무적인 이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도의 스타트업들로서는 엄청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글로벌 확장을 바라는 인도 스타트업은 중국의 치열한 스타트업 생태계에 뛰어들기 전에 준비를 해야 한다. 애너벨에게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민감성이나 규칙은 무엇인지' 묻자, '설명하기 어렵고 책에서도 배울 수 없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베텔스만과 함께하는 빌딩잇업(Building It Up) 에피소드에서는 여러분의 스타트업이 중국으로 가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중국 투자자는 인도 스타트업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리고 중국의 스타트업이 현재의 규모에 도달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