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마토, '테크이글' 인수로 드론 배송 사업에 거액 투자

조마토, '테크이글' 인수로 드론 배송 사업에 거액 투자

Wednesday December 12, 2018,

2 min Read

인도의 메이저 레스토랑 및 배달 앱 조마토(Zomato)가 벵갈루루에 기반을 둔 조달 전문 스타트업 WOTU를 인수한 후, 로컬 식품을 고객의 식탁까지 배달하는 '팜투포크(farm-to-fork)'모델을 과감히 채택하여 하이퍼퓨어(HyperPure) 브랜드를 출시하였다. 최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조마토는 배송 사업에 깊이 몰두하고 있다.

조마토는 최근 인도 러크나우(Lucknow)에 본사를 둔 드론 전문 스타트업 테크이글 이노베이션(TechEagle Innovations)을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멀티로터 드론 기술을 개발 및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물류허브 간 배송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인수에 관한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측이 제공한 보도 자료에서 조마토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디핀더 고얄(Deepinder Goyal)은 아직 조마토가 항공 혁신 초기 단계에 있으며,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음식을 드론으로 배달할 수 있는 그 날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디핀더는 또한 “우리의 첫 ‘배송 관련 임무’는 5kg까지 들어올릴 수 있는 멀티로터 드론을 설계하고, 라스트 마일 배송구간을 줄일 수 있도록 드론 배송회로를 만드는 것이다. 로봇은 미래의 라스트 마일 배송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므로 향후 본사의 핵심 투자 분야가 될 것”이라 말했다.

비크람 싱 미나(Vikram Singh Meena)는 인도 공대-칸푸르(IIT-Kanpur) 출신으로 재학 중에 테크이글을 창립했다. 드론 스타트업인 테크이글은 무인 항공 드론(UAV) 개발에 활발히 참여했으며, 특히 최대 5kg 까지 운반할 수 있는 맞춤형 드론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

비크람은 언론에서 조마토의 테크이글 인수건을 언급하며 조마토는 인도 최고의 혁신 기술 기업이자 식품 한 분야에만 집중하는 유일한 기업이라고 말하였다.

디핀더 고얄 (조마토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 과라브 굽타(조마토 COO)

디핀더 고얄 (조마토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 과라브 굽타(조마토 COO)

비크람은 “조마토 팀에 합류하여 함께 일할 수 있어 기쁘다. 우리가 할 일은 인도 식품 공급체인의 1,2차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조마토는 구르그람(Gurugram)에 본사를 둔 유니콘 기업으로서 매월 2,20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한다. 벵갈루루 기반의 배송 스타트업 러너(Runnr)를 인수한 후, 지금은 15만 파트너를 보유한 ‘배송 함대’를 거느리게 되었다. 조마토에 따르면, 하이퍼퓨어를 통한 배송이 이미 15,000건을 넘어섰으며, 총 1,500 톤의 신선한 농산물을 운송하였고, 한달에 600만 달러 이상의 주문을 받고 있다. 조마토가 텅스턴(TongueStun)을 인수한 후 설립한 기업 전문 케이터링 업체 푸드앳워크(Food@Work)역시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디핀더는 과거 유어스토리(YourStory)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단순히 배송, 리스트, 공급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식품 및 식품 배송에 관한) 모든 것이 우리의 일이 될 수 있다”며 야심을 드러냈다.

테크이글 드론

테크이글 드론

현재 조마토는 푸드테크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스위기(Swiggy)이다. 스위기 역시 올해에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하였다. 보도가 사실이라면 스위기도 소프트뱅크로부터 2억 달러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배송은 조마토의 핵심 성장 동력 중 하나로 기업 전체 수익의 50~65%를 차지한다. (2018 회계연도 기준, 조마토의 수익은 46억 6,360만 루피에 달한다.) 조마토는 스위기보다 1년 늦게 배송 사업에 뛰어들었으나, 음식점 파트너들을 중심으로 거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현재는 약 7만 5천 개의 음식점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

    Share on
    close